Ⅰ. 한용운의 문학관한용운은 시인만이 아니라 독립운동가였으며 불교의 석학이었고, 우리 근대사에 큰 업적을 남겼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한 가지 면으로써가 아닌 시인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사상, 독립 운동가로서의 독립 사상, 승려로서의 불교 사상 및 기타 사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볼 수
옛 음악이 없어진 이후로 악부가 흥하였다. 그 후에 악부의 노래하는 법이 당에 전해지지 않게 되자 당의 노래하는 것은 모두 절구였다. 당인의 시를 노래하는 법은 송에서 또한 전해지지 않았으니 송에서 노래되는 것은 모두 사였다. 송인이 사를 노래하는 법은 원에 이르러 역시 점차 전해지지 않으면
.[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김시습의 문학관 및 작품
1) 문학관
전기소설의 문학적 성취가 여전히 그 빛을 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소설이라는 갈래가 갖고 있는 특성이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작가가 명확하게 밝혀진 선구적 작품이며,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ⅰ. 서론
『동문선』이 분류한 48종의 문장 갈래는 글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정한 대상에게 쓴 문장과, 정해진 대상 없이 작가 개인적인 의도로 쓴 것, 그리고 특정한 행사에 쓰이는 문장 등이 주종을 이룬다. 이 갈래들은 서거정이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서거정 당시만 해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Ⅰ. 서론
시를 읽는 대부분의 이유는 시에서 감동을 느끼기 위해서일 것이다. 이 때 여기서 말하는 감동이란 정서적 쾌락과 인식적 깨달음으로 나눌 수 있다. 시를 읽고 감동을 느낀다는 것은 시에서 효용을 얻어낸다는 의미이며 이런 과점을 효용론적 관점이라고 한다. 효용론적 관점에는 쾌락적
한용운이 편찬한 『백담사사적』이 있다.
『백담사사적』은 이 절에 대해 647년(진덕여왕 1) 자장(慈藏)이 설악산 한계리에 창건할 당시, 아미타삼존불을 조성·봉안하고 절 이름을 한계사(寒溪寺)라 하였다고 전한다. 지금의 이름인 백담사로 불리게 될 때까지 7차에 걸친 실화가 있었고, 그 때마다 터